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주 가치 제고 정책으로 꼽히고 있는 무상증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주식 시장에서 무상증자를 단행하는 기업들이 다수 포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회사의 무상증자 발표는 관련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주주들과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벤트 이기 때문에 개념 정리를 확실히 하고 갈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 무상증자를 발표한 종목들과 권리락 후 주가가 어떤 식으로 움직이는지 주가 전망 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상증자 종목
무상증자 종목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무상증자 의미에 대해 간단하게 확인하고 가겠습니다. 무상증자 뜻은 회사가 주주들에게 돈을 받지 않고 신주를 무료로 나눠주는 것을 말합니다. 즉 기존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던 구주주에게 추가적으로 새로운 주식을 나눠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쉬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회사의 주식을 10주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회사가 무상증자를 통해 보유 주식 1주당 새로운 주식 1주를 주겠다고 결정을 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위 투자자는 추가로 10주를 더 받게 되는 셈입니다. 총 보유 수량이 20주가 되면서 주식수가 늘어나지만 주주 입장에서는 투자한 돈이 늘어나진 않는 것입니다. 위 사례처럼 회사에서 무료로 새로운 주식을 나눠주면 주식 수가 늘어나기 대문에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저렴해 보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와 관련한 내용은 권리락 부분에서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상장되어 있는 종목들 중 최근 2개월 간 무상증자를 공시한 기업은 총 7곳입니다. 다이나믹디자인, 스톰테크, SK이터닉스,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 지놈앤컴퍼니, 에코엔드림, 디바이스이엔지 등의 종목이 있으니 차트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권리락 영향
무상증자 권리락이란 신주의 배정과 배당 권리라 없어진 상태입니다. 위에서 회사에서 주주들에게 무료로 새로운 주식을 나눠주게 되면 주식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주가가 저렴해 보이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늘어난 주식 수만큼 주가가 조정되기 때문에 착시 효과로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몰리기도 합니다. 쉬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회사가 1주당 1주를 무상으로 지급하는 무상증자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이 주주가 100주를 보유했더라면 신규로 100주가 무상으로 주어지는 것입니다. 1:1 무상증자를 하게 된겁니다. 권리락일은 무상증자 권리가 주식 가격에 반영되는 날로, 권리락일 전에 주식 A 가격이 10,000원이었다면 무상증자를 하면서 주식 수가 2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권리락일에는 주가가 50% 정도 하락하며 5,000원으로 조정되게 됩니다. 1:1 무상증자 비율의 의미는 1주를 보유한 주주에게 1주를 무료로 주는 것으로 전체 주식수가 2배로 증가하게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식수가 2배로 증가하게 되므로 주가는 1/2 로 떨어지게 되는 겁니다. 원래 주가가 10,000원이었으니(10,000/2) = 5,000원이 됩니다. 즉 권리락 후에 주가는 약 50% 하락합니다.
주가 전망
마지막으로 무상증자 발표한 기업들의 주가 흐름이 어땠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상적으로는 단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늘어난 주식 수로 인해서 권리락 이후 주가가 저렴해 보이기 때문에 신규 주주들이 들어와서 매수에 나설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무상증자를 발표한 기업인 스톰테크, SK이너틱스의 경우에 주가가 무상증자 발표 이후 급등한 모습을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무상증자의 의미를 되새겨 보면 무상증자 자체가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나 수익성에 영향을 주는 게 아니다 보니, 장기적으로는 주가가 원래 수준으로 돌아오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기억하셔야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상증자를 장기적 호재보다는 단기적인 호재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무상증자 발표 종목에 대해서 투자 계획을 세우고 계시다면, 무상증자 발표 종목에 대해 단기적으로는 주가 상승할 수 있는 효과를 활용해 보시되,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가치와 안정성을 충분하게 고려한 후 신중하게 투자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내용 참고하셔서 투자 전략 세우는데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